♠글·단체·음식·건강/(총괄) 모든걸 알고싶어요?

나이 든 직장인 인정받는 비결은...

하루를 일년처럼 2006. 8. 31. 13:25

 나이 든 직장인 인정받는 비결은...

 

열정을 보여라.

성과를 알려라.

능력을 키워라.

협상을 잘하라.

인맥을 넓혀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 "회사에서 나이 든 직장인의 업무의욕이나 역량이 평가절하되고 있다"며 "기업이 나서지 않는다면 자신이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인사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나이 들어서도 직장에서 인정받는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자신의 의욕과 열정을 분명히 알려라=당신이 50줄에 들어섰다면 관리자들은 당신이 은퇴만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당신이 더 큰 업무와 팀을 맡고 싶으며 적어도 10년은 더 일할 생각이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려라. 업무를 개선할 아이디어를 찾은 다음 관리자와 면담하라.


◆성과를 광고하라=회사가 당신의 가치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어떤 프로젝트를 완성했거나 중요한 문제를 해결했다면 관리자에게 직접 말하거나 e-메일을 보내 이를 알리도록 하라. 50대나 60대에도 자기홍보인 '씨앗 뿌리기'를 계속해야 한다.


◆자신의 가치를 키워라=회사에서 경험이 풍부한 직원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자신의 가치를 키워라. 젊은 직원들의 정신적 스승(mentor)이 되거나 신입사원 채용을 지원하는 일도 맡을 수 있다.


◆협상 능력을 키워라=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자신의 연봉을 당연시하지 마라. 협상 능력이 중요하다. 관리자를 설득하려면 "내가 잘하고 있다"고 막연히 말하는 대신 "매출 11% 신장에 기여했고 그로 인해 순이익이 10% 향상됐다"고 구체적으로 말하라. 타사가 비슷한 직위에 얼마를 주고 있는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인맥을 확대하라=나이에 연연하지 말고 사내에서 주류의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라. 후배들과 점심식사를 자주 하는 등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컨설팅업체 RHR 인터내셔널의 심리학 전문가 게일 골든은 "당신이 먼저 젊은 후배들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그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없다"고 조언했다.


[‘06.8.29 중앙일보 이은주 기자]



※P.S.(postscript)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듣고 싶은 말


1. 35%   일처리를 잘했어요.

2. 21%   수고 많았어요.

3. 17%   일찍 퇴근합시다.

4. 15.6% 많은 도움이 됐어요.

5. 9.7%  참 좋은 아이디어에요.

6. 1.7%  도와 줄께요.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이 리서치 전문기관 폴에버(www.pollever.com)과 함께 직장인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