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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 표

하루를 일년처럼 2008. 3. 16. 12:38

십이지 표

십이지 생초 방위 시간 음력 음양 오행
자(子) (鼠) 0° (북) 23시 - 1시 11월
축(丑) (牛) (베트남에서는 물소) 30° 1시 - 3시 12월
인(寅) 호랑이(虎) 60° 3시 - 5시 1월
묘(卯) 토끼(卯) (베트남타이에서는 고양이) 90° (동) 5시 - 7시 2월
진(辰) (龍) 120° 7시 - 9시 3월
사(巳) (蛇) 150° 9시 - 11시 4월
오(午) (馬) 180° (남) 11시 - 13시 5월
미(未) (羊) 210° 13시 - 15시 6월
신(申) 원숭이(猿) 240° 15시 - 17시 7월
유(酉) (鷄) 270° (서) 17시 - 19시 8월
술(戌) (犬,狗) 300° 19시 - 21시 9월
해(亥) 돼지(豚,猪,豕) (일본에서는 멧돼지) 330° 21시 - 23시 10월

 

 

십간 오행 음양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오행

오행(五行)은 동양 철학에서 우주 만물의 구성 요소를 말한다. (木), (火), (土), (金), (水)와 상화가 있다.

 

음양

음양(陰陽)은 고대 중국철학적 사고의 틀이다. 고대 중국인들은 모든 환경을 음양을 가지고 해석했다. 음()은 여성적인 요소로 양()은 남성적인 요소로 간주하였다. 음양은 중국 특유의 의미 중첩 방법으로 확장되었고, 다양한 분류의 기준과, 그 분류로 양분된 두 부분의 총칭이 되었다.

음양은 춘추전국 시대의 제자백가음양가를 이루며 하나의 사상으로 성숙하였고, 송대주자성리학을 통해서 유학과 음양을 결합시켰다.

보통 음양을 도가의 개념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본래 노자의 저서(《도덕경》 또는 덕도경)에서는 음양이 언급되지 않았으며, 단지 천(), 도(), 유(), 무()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 아마 후세에 음양과 접목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의학의 음양은 한의학의 기본적인 틀이다. 도가와 달리 초기부터 음양이 핵심 개념이었다. 가장 오래되었다는 한의학 문헌 《황제내경》에서도 이미 음양이 사고의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이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