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단체·음식·건강/(총괄) 모든걸 알고싶어요?

임금도 자살한 사람이 있을까

하루를 일년처럼 2009. 6. 12. 13:49

임금도 자살한 사람이 있을까? 

한 사람으로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 역사상 자살한 사람은~...?

천년도 훨씬 전인 고구려 14대 봉상왕(烽上王)

그는 9년간 재위(在位)했는데 궁궐을 사치스럽게 증축하기 위해서 15세 이상의 백성들을 혹사시키면서도 그들의 궁핍상은 돌보지 않았다. 게다가 신하들의 직간을 무시하여 원망을 샀다. 신하들이 들고 일어나 왕을 폐위시키고 이복동생인 을불(乙弗)을 세우려하자 왕자들과 함께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우리나라 역대임금의 수는 모두 216명인데 오직 1명만이 자살을 택한 것이다.

350명이 재위한 중국은 어떨까. 5명이 자살했다. 제1호는 성한(成漢)의 2대왕 유제(幽帝)다. 교만하여 정적을 많이 죽였다가 형에게 쫓겨나 별궁에 감금되어 목을 매어 죽었다. 2호는 전진(前秦)4대왕 선소제(宣昭帝). 전쟁에서 패하고 선위하라는 압박을 이겨내지 못했다. 세 번째는 후양(後梁) 주우정(朱友貞). 후당에 의해 나라를 빼앗겼다. 네 번째는 금(金)나라의 9대왕 애종(哀宗)이다. 몽고군에게 성을 빼앗기고 대세가 기울자 선위하고 자살했으나 나라는 구하지 못하고 망했다.

마지막 5호 자살자는 명(明)의 말왕(末王)인 숭정제(崇禎帝). 오랑캐로 치부했던 만주족에게 굴욕을 당할 수 없다하여 망국의 설움을 안고 죽어야 했다. 일본 천황은 현 재위자까지 모두 125명이다. 그들 중에서도 단 1명의 자살자가 나왔을 뿐이다. 제81대 안덕천황(安德天皇)이다. 그는 두 살에 즉위하여 여덟 살에 강에 몸을 던졌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대부분 20대에서 40대의 혈기 방장한 임금들이 죽어야 했지만 일본의 왕은 너무 어려서 정치가 뭣인지도 모르고 정적들의 권력다툼에 두려워 스스로 몸을 던진 것이다.

 최고의 권력을 누렸던 사람은 나라와 민족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에서도 스스로 목숨을 끊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된다. 동양 삼국의 예를 들어봤지만 임금을 지낸 사람의 숫자가 691명이그들 중에서도 7명의 자살자 밖에 나오지 않았는데 이번에 故 전 노무현 대통령 자살로 1명이 추가된 셈이다.

안타까운 죽음이다.

※죽고 싶은 마음을 억누르고 살아가는 게 인생이다.

                            글쓴이:인간문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