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 宋氏의 뿌리를 찾아서”
안녕하십니까?
금번 在釜 宋氏 宗親會의 행사로 中國宋氏의 根源을 찾아. 2002년 9월 3일 商丘市의 서남쪽 25㎞지점에 있는 宋氏 始祖 微子啓(미자계=論語 미자편에 나오는 분)님의 墓地가 있는 微子祠에서 祭物을 준비하여 참배했고, 미자계님의 先祖가 모셔져 있는 火星臺(閼伯臺-어보타이)를 방문하였으며, 그 곳에 서 본인이 들어서 기억하고 있는 내용과, 평소 알고 있던 歷史的인 관계를 연관 시켜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동안 수년간 수소문하여 찾아보았던, 책들이나 인터넷 상에도 자세한 기록과 내용이 없었으며, 중국에서도 한반도와 한국에서는 최초로 宋氏의 根源을 찾아왔다는 현지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동안 긴 세월동안, 중국 대륙의 수많은 왕조와 정권들과 정치 환경이 바뀌면서 없어졌을지도 모를,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을지? 라는 생각으로, 노력은 했지만 우리 일행들은 이곳으로 여행을 처음 시작할 때는, 솔직히 큰 기대를 하지 않았고, 사전 준비도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궁금증과 호기심만을 갖이고 출발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전쟁과 秦나라의 焚書坑儒사건때부터, 근대에 와서 共産主義의 文化革命때까지, 당시 집권세력들의 합리화를 위해서는, 옛날부터 내려오던, 모든 전통과 권위를 무시하고 훼손시켜 버리기도 했던 긴 역사의 부침과 변화 속에서도, 그나마 墓와 碑石등이 원형에 가깝도록 보존되어 있는 것을 보고 놀라왔습니다.
하루 동안의 짧은 일정 속에, 정확한 내력 등 의 상세한 기록 등을 보지 못하여, 일부 명확하지 못함을 양해 바라오며, 저희들이 갖여온 中國宋氏의 족보 서문을 번역하고 商丘 宋氏 世系彔과 본인이 찍은 비디오, 사진 등을 보충하여 다시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더욱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은 소인의 이 글귀를 기초하여 좀더 자세히 연구하거나 수정보완 하시기 바랍니다.
“中國宋氏의 유래”는 역사가 적혀있기 이전, 원시에 가까운 시대에 하늘에서 불(火)의 씨(種子)를 받아 잘 보존 관리하는 법과 함께, 당시 중국 국민들(인류)에게 처음으로 전하여 줬고, 천문관측 지리에 밝았던 閼伯(어보=알백)이라는 분이 있었으며 지금부터 약 4000여년전에 누각 火星臺(一名: 閼伯臺)라는 중국 고대 최초의 천문대를 세워 지금까지 그 곳에 그분의 기념관과 흉상을 모시고 火神(火政始祖)으로 추앙 숭배되고 있으며, 微子啓님은 그분의 29대 後孫이며, 지금부터 약 3000여년전 ‘殷’地域을 都邑으로 하던 時代의 商나라 제 30대 왕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나 王位를 계승하지 못하고 당시 용맹했던 동생인 辛이 제왕에 오르게 됩니다. 辛은 나중에 역사상 흉폭하기로 유명한 商나라의 마지막 王이되는 紂王으로서, 주변 賢臣들의 말을 듣지 않고, 妲己(달기)의 말만 들으며 폭정을 자행했고 兄이 아무리 만류해도 듣지 않아서 微子啓님도 紂王곁을 떠났으며, 결국 제후들의 지지를 잃게 됐고, 이에 대항하여 周武王이 반란을 일으켜 왕조가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때 微子啓님은 周 武王을 찾아가서 談判後(담판후) 殷商나라 황실의 유족과 백성들을 구했습니다.
그 후 王이 죽자 앞의 商나라 주왕의 아들이 반란을 일으켰으나, 3년만에 다시 제압을 당했고, 이때 微子啓는 반란에 참여 않고 信義를 지키며 순응했기 때문에, 나머지 황족일가들을 보호했고, 현재 중원 河南省 동쪽 山東省, 江蘇省, 安徽省 지역의 넓은 땅을 하사 받게 되었습니다. 원래 상나라는 동이족의 후손이었고 微子啓님의 姓은 원래 “자”씨였으나 당시 天子에게서 宋國國公이라는 稱號를 받고, 紀元前의 宋나라를 세워서, 지금의 商丘(상구)를 도읍지로 정하고, 商나라의 유족들을 다스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 36대 755년 동안 유지하다가 기원전 286년 春秋戰國時代가 도래되었을 때, 제(齊), 위(魏) 초(楚) 3국의 연합군에게 망하게 되었고,
송나라가 망한 후 황족들과 씨족들이었던 백성들조차도 자기나라의 이름인 “宋”을 姓氏로 쓰게 됨으로써, 中國歷史 속에서 휼륭한 賢人으로 기록되어 있는 인물인 微子啓님이 기원전 中國 宋氏의 始祖가 된 것이고 商丘가 그 發源地가 되는 것입니다. (성인 공자도 그 후손이라 평소 동이쪽에서 살고 싶어했음)
宋氏는 현재 중국 100여개의 큰 姓氏중에서 22위를 차지하고 있고 천만명 이상이 되며, 주로 河南省, 河北省, 北京, 山東省, 四川省등지에 널리 분포되어 살고 있으며, 현재 동남아시아에 분포되어 있는 宋氏 후예들의 기부금으로, 미자계님의 墓地가 있는 곳에 祠堂과 현재 그 지방 홍보책자에도 등재 되어있는 “微子祠”를 건립하여 수시로 방문하여 祭祀(제사)를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근에 있는 火星臺에서는 閼伯의 生日인 음력 정월 초칠일에 매년 전국에서 십수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 祭祀를 지내고 있으며, 춘절에는 수주일간 계속 축제의 마당이 펼쳐질 때도 있다고 합니다. 중국 사회에서는 오늘날까지, 宋氏들은 神格化되어있는 聖人과 황제의 後孫으로 친척들 간은 물론 주변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조상이나 전통을 중히 여기며, 반듯한 생활만을 하려는 사람들로 높이 싸고 있으며 소위 君子들이라고 하며, 휼륭한 사람들도 많이 배출된 중국 사회에서도 몇몇 되지 않는 양반들로 생각하고 있으며, 또한 아직까지 宋氏들 끼리는 절대로 結婚하지 않으며 서로 團合된 삶을 영위하고 있답니다. 한국의 宋氏들을 중국 현지에서는 東北地方으로 흩어 졌던 宋氏들중 어느 한 분이 당시의 韓半島로 옮겨 정착한 것 같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중국방문당시 그 지역 문화재 위원들과 공안원들의 완벽한 경호와 에스코트. 그리고 중국 인민정부의 환영행사와 간담회가 있었으며, 상구시 송씨 종친회장단의 친철한 안내에 感謝드리며, 별도로 본인이 재부종친회원이시며 正嘉公派 회장이신 在宣님을 모시고 당시 미자계님이 직접 다스렸던 商丘市 古城樓閣에서, 중국 국영TV와 지방 언론사의 要求로 그분들과 단독 인터뷰를 하게 된 것은 정말 보람된 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한반도 宋氏의 역사 이래 최초로 방문했었던, 이러한 흔적과 정보를 종친일가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자는 주변의 권고에 의해, 생각나는 되로 우선 몇 자 적어 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소인이 현지에서 보고 들었던 내용을 간단하게 적었으므로 혹시 글귀에 오류가 있더라도 양해하시기 바라며, 부족한 점이 있으시면 고견과 충고를 바랍니다.
참고로 우리의 뿌리인 始祖에 관한 문헌을 참조해 보면 宋氏의 先系는 中國 唐나라시절 戶部尙書를 지내신 宋柱殷님으로, 그 년대와 사유에 대해서는 확실한 기록은 없으나. 책자나 礪山 上系譜상의 년대를 추정하여 보면 당나라가 멸망한 서기 907년경(후고구려 7년 후백제 16년, 신라 효공왕 11년경)을 전후하여 우리나라에 귀화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宋柱殷님의 9대손인 自英님이 아들 셋을 두셨는데
첫째는 惟翊(有翼 혹은 攸益)님은 礪山 始祖 이시고,
둘째는 天翊님의 후손인 恩津君 大原님을 始祖로하는 恩津이며,
셋째의 文翊님은 瑞山 宋氏 始祖가 되시었고, 우리나라 宋氏는 이 세 가문을 기원으로 이룬 것으로 전해오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說입니다.
2002년 9월 9일
礪山 宋氏 大宗會 代議員
在釜 宋氏 宗親會 會員
礪山26世元尹公波東洲公宗中
宋 政 永 올림
(族名: 柱元, 舊名: 致永, 雅號: 德宇)
'*가족관* > 송(宋)씨의 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대동보 간행 취지및 공지 (0) | 2013.10.11 |
---|---|
宋 氏(송 씨)에 대하여 (0) | 2013.01.23 |
[스크랩] 조선시대 1653년(효종 4)에 송희업(宋熙業)이 간행한 여산송씨의 족보 (0) | 2012.03.29 |
족보를 알고 살자 (0) | 2012.03.24 |
송해 콘서트 (0) | 2011.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