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가사 사적비
이 사적비는 능가사 대웅전 뒷편 100여m 떨어진 숲속의 외딴 곳에 있다. 방형에 가까운 거북머리는 용머리화 되었으나 목이 짧아 웅크린 모습이며, 입안에 여의주를 머금었는데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거북 전면에는 머리를 중심으로 하여 양편에 8괘를 시문하였고 귀갑은 하단에 6각문을, 상단에는 파상문을 조각하였다. 비좌는 하단으로 연주문을 돌리고 그 위로는 귀부 전체의 균열을 막기 위해 철제띠로 단단하게 묶어 놓았다. 비신의 제액은 전서로 「흥양팔영산능가사사적비(興陽八影山楞伽寺事蹟碑)」라 새겼고 찬자는 통정대부 부제학지제겸 경연참찬춘추관 수찬관 오수채이며, 전서는 가선대부 사헌부대사헌 조명교가 썼다, 비신 전면말미에 「숭정기원후재경오」라는 명문이 있어 건립연대가 숙종 16년(1690)임을 알 수 있다. 비 머리는 장방형으로 하단에는 위로 향한 연꽃무늬와 운용문을 조각하였으며 상단은 두 마리의 용이 중앙에 여의주를 향해 서로 안쪽을 보게 하였다. 그리고 네 귀퉁이에는 사자상을 새기고 오른편(향좌) 측면으로는 귀면상을 조각하여 장식을 더하고 있다. 이 사적비에 의하면 벽천 정현대사가 능가사를 창건하였으며, 이미 그 이전에 이터에 보현사가 있었고 주변에 서불암, 만경암 등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정현대사는 임진왜란 후 화엄사 중창자인 벽암각성의 제자로 취미 수초, 백암 처능 등과 함께 활동했던 승려이다.
이 사적비는 능가사 대웅전 뒷편 100여m 떨어진 숲속의 외딴 곳에 있다. 방형에 가까운 거북머리는 용머리화 되었으나 목이 짧아 웅크린 모습이며, 입안에 여의주를 머금었는데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거북 전면에는 머리를 중심으로 하여 양편에 8괘를 시문하였고 귀갑은 하단에 6각문을, 상단에는 파상문을 조각하였다. 비좌는 하단으로 연주문을 돌리고 그 위로는 귀부 전체의 균열을 막기 위해 철제띠로 단단하게 묶어 놓았다. 비신의 제액은 전서로 「흥양팔영산능가사사적비(興陽八影山楞伽寺事蹟碑)」라 새겼고 찬자는 통정대부 부제학지제겸 경연참찬춘추관 수찬관 오수채이며, 전서는 가선대부 사헌부대사헌 조명교가 썼다, 비신 전면말미에 「숭정기원후재경오」라는 명문이 있어 건립연대가 숙종 16년(1690)임을 알 수 있다. 비 머리는 장방형으로 하단에는 위로 향한 연꽃무늬와 운용문을 조각하였으며 상단은 두 마리의 용이 중앙에 여의주를 향해 서로 안쪽을 보게 하였다. 그리고 네 귀퉁이에는 사자상을 새기고 오른편(향좌) 측면으로는 귀면상을 조각하여 장식을 더하고 있다. 이 사적비에 의하면 벽천 정현대사가 능가사를 창건하였으며, 이미 그 이전에 이터에 보현사가 있었고 주변에 서불암, 만경암 등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정현대사는 임진왜란 후 화엄사 중창자인 벽암각성의 제자로 취미 수초, 백암 처능 등과 함께 활동했던 승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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